Moore's Law
컴퓨터는 24개월마다 2배의 성능으로 좋아지고, 컴퓨터 설계자는 이를 고려하여 성능 개선하여야 한다.
추상화
하드웨어 설계자나 소프트웨어 설계자 모두 계층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. 이 방법은 하위 계층의 세부 사항이 상위 계층에서는 보이지 않도록 한다. 이 추상화의 위대한 아이디어는 오늘날의 컴퓨터 시스템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.
하지만 이것이 설계자는 한 가지 계층만 알면 된다는 뜻이 아니다.✅
아마 가장 중요한 추상화의 예는 하드웨어와 하위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일 것이다. 이것을 명령어 집합 구조(ISA)라 부른다. 명령어 집합 구조(ISA)를 고정시키면 동일한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면서도 가격과 성능이 서로 다른 여러 가지 구현이 가능하다.✅
반면 인텔과 MAC 등 유명한 것들 외에 다른 OS가 나오기 매우 힘든 것처럼 새로운 혁신이 나오기 힘들어진다는 단점이 있다.
성능
결국 성능에서 유일하게 믿을 수 있는 성능 척도는 실행시간(CPU Time)이다.✅
MIPS 성능 지표 등도 결국엔 시간이 아니라 실행 속도이기 때문에 앞에 설명한 여러 가지 단점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만한다.✅
성능을 개선시켰다면 자주 생기는 일을 빠르게 하라의 위대한 아이디어에 의해 얼마큼 개선시켰는지도 중요하다.
내가 일부분의 성능을 2배 개선시켰다고 해서 그것이 전체 성능이 2배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라.✅
이러한 성능 개선량을 찾기 위해 Amdahl's law를 사용하여야 한다.✅
멀티코어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따른 병렬성
전력 장벽에 막힌 하드웨어 업체들은 전압을 더 낮추는 방향 대신 멀티코어 마이크로프로세서로 방향을 전환하였다. 이에 따라서 소프트웨어 업체들도 병렬 하드웨어를 프로그래밍하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.
즉, 프로그래머들도 이제는 병렬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한다.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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